본문 바로가기

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공부/응용SW기초기술활용

응용 시스템 개발 인프라 구축(응용SW기초기술활용)

 

 

개발 환경 인프라 구축 개요

IT 환경이 급변한 이후 모바일, IOT, 가상현실, 증강 현실, 인공 지능, 블록체인과 같은 다양한 기술들로 인해 개발환경 구성은 매우 복잡해졌다. 따라서 개발하려는 전체 시스템에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선택하여 개발환경을 구축해야한다.

 

1. 개발환경 인프라 구성 방식

 - On-Premise 방식 : 외부 인터넷망이 차단된 상태에서 인트라넷 망만을 활용하여 개발환경을 구축하는 방식이다. 데이터와 정보의 외부 유출이 민감할 경우 해당 장비를 자체 구매하고 특정 공간에 개발환경을 구축한다.

 - 클라우드 방식 :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클라우드 공급 서비스를 하는 회사들의 서비스를 임대하여 개발환경을 구축하는 방식이다. 해당 장비를 초기에 구매하지 않기 때문에 개발환경 투자비용이 적고 구축시간이 빠른 장점이 있다.

 - Hybrid 방식 : On-Premise와 클라우드 방식을 혼용하는 방식이다.

 

2. 개발 인프라 환경 고려 사항

 인프라 환경을 구축하기 전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 개발하려는 목표 시스템을 완벽히 이해하고 있는가?

 - 로컬 개발환경과 운영환경이 명확히 구분되어 개발 소스가 충돌 나지 않는가?

 - 개발 서버는 계층화되어 있어 검증되어 안정화된 소스와 개발 중인 불안전한 소스가 구분되도록 고려되었는가?

 - 서비스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지속적인 테스트와 신속한 배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는가?

 - 운영비가 급격히 상승하여 비용적인 부담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가?

 - 서비스의 규모가 커질 경우 확장성이 충분히 고려되어 있는가?

 - 오픈소스 활용 시 커뮤니티를 활용하기 위한 환경이 구축되어 있는가?

 - 개발에 참여하기 위한 다수의 인원이 참조할 수 있는 표준화가 마련되었는가?

 

 

 

클라우드 기반 개발 인프라 구축

장비 임대, 스토리지 대여 뿐만 아니라 개발자 도구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한 각종 유틸리티 까지 지원한다. 사용자는 서비스의 범위와 사용량에 따른 비용만을 지불하고 서비스 제공자는 이중화된 클라우드 센터를 운영하여 안정적 서비스를 공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