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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공부/프로그래밍언어활용

사용자 정의 자료형 활용(프로그래밍언어활용)

사용자 정의 자료형의 개요

C/C++, JAVA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사용자가 직접 자료형을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이렇게 직접 만드는 자료형을 사용자 정의 자료형이라고 하며, C++의 경우 열거체, 구조체, 공용체로 구분하여 사용자 정의 자료형의 작성이 가능하다.

 

1) 열거체

열거체는 괄호 안에 연속적인 값이 들어가는 자료형이다. 특정 값을 넣어 주지 않으면 1씩 늘어나기 때문에 상수 배열이라고도 부르기도 한다.

 

2) 구조체

구조체는 괄호 안에 멤버 변수를 사용하는 자료형이다. 내부에서 멤버 변수 자료형을 마음대로 선언할 수 있으며, 멤버 함수의 작성도 가능하다.

 

3) 공용체

공용체는 구조체와 거의 유사하나 조금 더 범주가 크다고 불 수 있다. 열거체나 구조체와 달리 공용체명을 작성해야 하며, 구조체를 멤버로 사용할 수 있다.

 

 

 

 

추상화와 상속

사용자 정의 자료형은 추상화와 상속의 개념을 이용한다.

 

1) 추상화

추상화는 복잡한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 세부 사항은 배제하고 중요한 부분을 중심으로 간략화 하는 기법으로 기능 추상화, 자료 추상화, 제어 추상화로 구분할 수 있다.

 

기능 추상화 : 입력 자료를 출력 자료로 변환하는 과정을 추상화 하는 방법이다.

자료 추상화 : 자료와 자료에 적용할 수 있는 오퍼레이션(Operation)을 함께 정의 하는 방법이다.

제어 추상화 : 외부 이벤트에 대한 반응을 추상화 하는 방법이다.

 

 

3) 상속과 구체화

상속이란, 상위 수준 그룹의 모든 특성을 하위 수준 그룹이 이어받아 재사용 또는 확장하는 특성을 의미하고, 구체화란 하위 수준 그룹이 상위 수준 그룹의 추상적인 부분을 구체화 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상속은 단일 상속과 다중 상속이 있으며, 상위 수준의 그룹이 하나만 존재할 때 이를 단일 속성이라고 부른다.

 

 

 

 

 

3.사용자 정의 자료형 활용.t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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