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공부/프로그래밍언어활용

연산자와 명령문 활용(프로그래밍언어활용)

연산자

 - 연산자는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연산을 표현하는 기호로, 프로그램 내에서는 +,-와 같은 연산자가 사용된다.

 연산자에는 산술 연산자, 시프트 연산자, 관계 연산자, 논리 연산자 등이 있다.

 

 

1) 산술 연산자(Arithmetic Operator)

산술 연산자는 +,-와 같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연산자이다.

 

+ | 양쪽의 값을 더한다.

- | 왼쪽 값에서 오른쪽 값을 뺀다.

* | 두 개의 값을 곱한다.

/ | 왼쪽 값을 오른쪽 값으로 나눈다.

% | 왼쪽 값을 오른쪽 값으로 나눈 나머지를 계산한다.

 

 

2) 시프트 연산자(Shift Operator)

시프트 연산자는 비트를 이동시키는 연산자이다.

 

<< | 왼쪽 값을 오른쪽 값만큼 비트를 왼쪽으로 이동시킨다.

>> | 왼쪽 값에 오른쪽 값만큼의 부호 비트를 채우면서 왼쪽으로 이동시킨다.

 

 

3) 관계 연산자(Relation Operator)

관계 연산자는 두 피연산자 사이의 크기를 비교하는 연산자이다.

 

>

<

>=

=<

==

!=

 

 

 

4) 논리 연산자(Logic Operator)

논리 연산자는 두 피연산자 사이의 논리적인 관계를 정의하는 연산자이다.

 

&& | 두개의 논리값이 모두 참이면 true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거짓을 반환한다.

|| | 두개의 논리값 중 하나가 참이면 true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거짓을 반환한다.

 

 

 

5) 비트 연산자(Bit Operator)

비트 연산자는 0과 1의 각 자리에 대한 연산을 수행하며, 0 또는 1의 결괏값을 가진다.

 

& | 두 값을 비트로 연산하여 모두 참이면 true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거짓을 반환한다.

| | 두 값을 비트로 연산하여 하나가 참이면 true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거짓을 반환한다.

^ | 두 값을 비트로 연산하여 서로 다르면 true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거짓을 반환한다.

 

 

 

 

 

 

 

명령문

명령문은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문장으로, 지시 사항을 처리하는 단위이다, 기본적인 문법들의 종류가 매우 많은 것은 아니며, 각 언어마다 유사한 문법 체계를 사용.

기본적인 명령어로는 조건문과 반복문이 있다.

 

 

1) 조건문

조건문은 조건의 참, 거짓 여부에 따라 실행 경로를 달리하는 if문과 여러 경로중에 하나를 선택하는 case문, switch문으로 구분한다.

if문 조건이 참인지 거짓인지에 따라 경로를 선택한다.
case/switch문 조건에 따라 여러 개의 선택 경로중 하나를 취하고자 할 때 사용하며, 프로그래밍 언어에 따라 case 또는 switch를 명령문으로 사용한다.

단순 if문 - 어떤 문장을 수행할지 여부를 결정할 때 사용

선택 if문 - 경로를 선택할 때 사용

중첩 if문 - 수행경로가 2개가 넘어갈때 사요으 else 구문을 추가하여 작성.

 

 

 

2) 반복문

반복문은 특정 부분을 조건이 만족할 때까지 실행하도록 하는 명령문으로 while문과 for문, do문이 있다.

 

while문 수식이 거짓이 될 때까지 해당 문장을 반복해서 실행한다.
for문 시작과 종료 조건을 지정하여 참인 동안에는 해당 문장을 반복해서 실행한다.
do문 초깃값, 최종값, 증감값을 지정하여 반복을 실행한다.

 

 

 

 

2.연산자와 명령문 활용.txt
0.00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