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산자
- 연산자는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연산을 표현하는 기호로, 프로그램 내에서는 +,-와 같은 연산자가 사용된다.
연산자에는 산술 연산자, 시프트 연산자, 관계 연산자, 논리 연산자 등이 있다.
1) 산술 연산자(Arithmetic Operator)
산술 연산자는 +,-와 같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연산자이다.
+ | 양쪽의 값을 더한다.
- | 왼쪽 값에서 오른쪽 값을 뺀다.
* | 두 개의 값을 곱한다.
/ | 왼쪽 값을 오른쪽 값으로 나눈다.
% | 왼쪽 값을 오른쪽 값으로 나눈 나머지를 계산한다.
2) 시프트 연산자(Shift Operator)
시프트 연산자는 비트를 이동시키는 연산자이다.
<< | 왼쪽 값을 오른쪽 값만큼 비트를 왼쪽으로 이동시킨다.
>> | 왼쪽 값에 오른쪽 값만큼의 부호 비트를 채우면서 왼쪽으로 이동시킨다.
3) 관계 연산자(Relation Operator)
관계 연산자는 두 피연산자 사이의 크기를 비교하는 연산자이다.
>
<
>=
=<
==
!=
4) 논리 연산자(Logic Operator)
논리 연산자는 두 피연산자 사이의 논리적인 관계를 정의하는 연산자이다.
&& | 두개의 논리값이 모두 참이면 true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거짓을 반환한다.
|| | 두개의 논리값 중 하나가 참이면 true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거짓을 반환한다.
5) 비트 연산자(Bit Operator)
비트 연산자는 0과 1의 각 자리에 대한 연산을 수행하며, 0 또는 1의 결괏값을 가진다.
& | 두 값을 비트로 연산하여 모두 참이면 true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거짓을 반환한다.
| | 두 값을 비트로 연산하여 하나가 참이면 true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거짓을 반환한다.
^ | 두 값을 비트로 연산하여 서로 다르면 true를 반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거짓을 반환한다.
명령문
명령문은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문장으로, 지시 사항을 처리하는 단위이다, 기본적인 문법들의 종류가 매우 많은 것은 아니며, 각 언어마다 유사한 문법 체계를 사용.
기본적인 명령어로는 조건문과 반복문이 있다.
1) 조건문
조건문은 조건의 참, 거짓 여부에 따라 실행 경로를 달리하는 if문과 여러 경로중에 하나를 선택하는 case문, switch문으로 구분한다.
if문 | 조건이 참인지 거짓인지에 따라 경로를 선택한다. |
case/switch문 | 조건에 따라 여러 개의 선택 경로중 하나를 취하고자 할 때 사용하며, 프로그래밍 언어에 따라 case 또는 switch를 명령문으로 사용한다. |
단순 if문 - 어떤 문장을 수행할지 여부를 결정할 때 사용
선택 if문 - 경로를 선택할 때 사용
중첩 if문 - 수행경로가 2개가 넘어갈때 사요으 else 구문을 추가하여 작성.
2) 반복문
반복문은 특정 부분을 조건이 만족할 때까지 실행하도록 하는 명령문으로 while문과 for문, do문이 있다.
while문 | 수식이 거짓이 될 때까지 해당 문장을 반복해서 실행한다. |
for문 | 시작과 종료 조건을 지정하여 참인 동안에는 해당 문장을 반복해서 실행한다. |
do문 | 초깃값, 최종값, 증감값을 지정하여 반복을 실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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