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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공부/애플리케이션 테스트 수행

결함관리(애플리케이션테스트수행)

 

결함의 정의

1. 결함은 프로그램과 명세서 간의 차이, 업무 내용 불일치이다.

2. 결함은 기대 결과와 실제 관찰 결과 간의 차이이다.

3. 시스템이 사용자가 기대하는 타당한 기대치를 만족시키지 못할 때 변경이 필요한 모든 것은 결함이다.

 

 

 

결함관리 프로세스

 

1. 결함관리 계획

결함관리 계획은 전체 프로세스에서 결함관리에 대한 일정, 인력, 업무 프로세스를 확보하여 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말한다.

2. 결함 기록

테스터는 발견된 결함에 대한 정보를 결함관리 DB에 기록한다.

3. 결함 검토

등록된 결함에 있어서 주요 내용을 검토하고, 결함을 수정할 개발자에게 전달한다.

4. 결함 수정

개발자는 할당된 결함의 프로그램을 수정한다.

5. 결함 재확인

테스터는 개발자가 수정한 내용을 확인하고 다시 테스트를 수행한다.

6. 결함 상태 추적 및 모니터링 활동

결함관리 팀장은 결함관리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대시보드 또는 게시판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7. 최종 결함 분석 및 보고서 작성

발견된 결함에 대한 내용과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이 반영된 보고서를 작성하고 결함관리를 종료한다.

 

 

 

 

 

결함의 상태 및 추적

결함은 여러 상태를 가지고 있으며, 이 상태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추적 관리하는 것이 결함관리의 주요 작업중 하나이다.

 

1. 결함 등록

테스터와 품질관리(QA) 담장자에 의해 결함이 처음 발견되어 등록되었지만, 아직 분석이 되지 않은 상태이다.

2. 결함 검토

등록된 결함을 담당 모듈 개발자, 테스터, 프로그램 리더, 품질 관리(QA) 담당자와 검토하는 상태이다.

3. 결함 할당

결함의 영향 분석 및 수정을 위해 개발자와 문제 해결 담당자에게 할당된 상태이다.

4. 결함 수정

개발자에 의해 결함 수정이 완료된 상태이다.

5. 결함 조치 보류

수정이 필요한 결함이지만 현재 수정이 불가능해서 연기된 상태로서 우선순위, 일정 등을 고려하여 재오픈을 준비하는 상태이다.

6. 결함 종료

발견된 결함이 해결되고 테스터와 품질 관리(QA) 담당자에 의해 종료 승인을 한 상태이다.

7. 결함 해제

테스터, 프로그램 리더, 품질 관리 담당자가 결함을 검토한 결과, 결함이 아니라고 판명된 경우이다.

 

 

 

 

 

결함 분류

결함은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뉘며, 결함을 분석하는 단계에서 이러한 유형을 나누어야 한다. 결함 유형은 시스템 결함, 기능 결함, GUI 결함, 문서 결함 등 크게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1. 시스템 결함

 비정상적인 종료/중단, 응답 시간 지연, 데이터베이스 에러 등 주로 애플리케이션 환경과 데이터베이스 처리에서 발생하는 결함을 말한다.

1) 비정상적인 종류/중단

 특정 기능 실행 시 응용 프로그램의 작동 정지, 종료, 시스템 다운이 되는 경우이다.

2) 응답 시간 지연

 응용 프로그램 작동 후 조회 또는 보고서 출력 시 지연되는 경우와 메모리 부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비일관성

 으로 발생되는 경우이다.

3) 데이터베이스 에러

 응용 프로그램 작동 후 사용자 데이터의 등록, 수정, 삭제, 조회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이다.

 

 

2. 기능 결함

 사용자의 요구사항 미반영/불일치, 부정확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스크립트 에러, 타 시스템 연동시 오류 등 기획, 설계, 업무 시나리오 단계에서 발생된 결함을 말한다.

 

1) 요구사항 미반영/불일치

 요구사항에 명시된 기능이 응용 프로그램에 구현되지 않은 경우와, 다르게 구현되어 작동하는 경우이다.

2) 부정확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기능 자체는 수행되나 내부 프로세스 로직의 문제로 부정확한 결과를 내는 경우이다.

3) 스크립트 에러

 특정 기능 실행 시 웹 브라우저에서 스크립트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이다.

4) 타 시스템 연동 시 오류

 기존 시스템과의 연동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이다.

 

 

3. GUI 결함

 GUI 결함은 응용 프로그램의 UI 비일관성, 부정확한 커서/메시지, 데이터 타입의 표시 오류 등으로 사용자 화면 설계에서 발생된 결함을 말한다.

 

1) 응용 프로그램 UI 비일관성

프로젝트에서 정의한 UI 표준과 상이하게 구현된 경우이다.

2) 부정확한 커서/메시지

커서의 위치가 입력 대상의 첫 번째 필드에 위치해 있지 않거나, 탭 시퀀스가 순차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 각 기능에서 제공하는 메시지 내용이 부정확한 내용을 보여주는 경우이다.

3) 데이터 타입의 표시 오류

입력 필드에 지정된 형식과 다르게 입력해도 저장이 되는 경우와 입력 필드에 유효하지 않은 데이터(Invalid Data)를 입력했을 때 오류가 나는 경우이다.

 

 

4. 문서 결함

 기획자, 사용자, 개발자 간의 의사소통과 기록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에 발생하는 결함으로 사용자의 온라인/오프라인 매뉴얼의 불일치, 요구사항 분석서와 기능 요구사항의 불일치로 인한 불완전한 상태의 문서의 경우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