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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산업기사 필기 공부/UI테스트

사용성 테스트 계획서 작성(UI테스트)

 

사용성

Jakob Nielsen은 사용성을 학습용이성, 사용효율성, 기억용이성, 최소한의 에러, 주관적 기쁨의 요견을 충족시킴으로써 얻어지는 시스템의 특성이라고 주장하였다. UPA(Usability Professionals' Association, 現 UXPA)에서는 사용성을 "회사가 비용을 절감시키고 사용자의 요구와 부합되는 제품을 만들어 내기 위해 개발사이클 전체에 걸쳐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는 제품 개발 형식" 이라고 정의하였다.

 

 

 

사용성 테스트 (Usability Test)

 소프트웨어의 품질 측면에서 사용성은 HCI(Human Computer Interface)를 구성하고 있는 핵심 원리로, 부가적인 고려사항이 아닌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시스템의 핵심 요소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사용성 평가가 기존의 소프트웨어 테스팅과 다른 점은 테스트의 중심이 사용자라는 것에 있다. 현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행동을 관찰할 수 있는 유용한 진단방법 중 하나로써,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추어 과제를 수행한 후, 질문에 답하도록 하는 테스트이다.

 

 

 

테스트 계획서

 테스트 계획을 평가하는 데는 기능의 실현방법과 품질의 평가방법에 관해 고려할 필요가 있다. 효과적인 경험치가 지표화돼 표에 기재된 경험치는 항상 동일하게 중요한 것은 아니다. 상황에 의해 적용할 수 없는 것도 있지만 일반적인 해설과 간단한 근거를 나타내고 있다. 근거 항목에는 적용을 판단할 때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서술한다.

 

 

 

테스트 계획서 항목

테스트 계획서 항목에는 테스트 계획 ID, 서문, 테스트 항목, 테스트 대상 기능, 테스트 대상 외의 기능, 테스트 방법, 합격/불합격 기준, 테스트 시작 조건과 중단 기준, 재개 요건, 성과물, 테스트 작업, 환경, 책임자, 인원 및 교육, 스케줄, 리스크, 승인 등이 있다.

 

 

인터페이스 (Interface)

 컴퓨터와 같은 디지털 시스템의 입출력 장치, 사물 간 또는 가물과 인간 간의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일시적 혹은 영속적인 접근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물리적, 가상적인 매개체이다.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Graphical User Interface)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그림으로 된 화면 위의 물체나 특, 색상과 같은 그래픽 요소들을 어떠한 기능과 용도를 나타내기 위해 고안된 사용자를 위한 컴퓨터 인터페이스를 의미한다.

 

UI 디자인 (Usdr Interface Design)

인터페이스, 즉 정보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 사람과 접하는 면을 설계하고 디자인하는 것을 의미하며, 스마트기기의 대중화로 스마트폰, 타블렛 PC 등의 모바일 UI 디자인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IA(Information Arvhitecture) 설계와 인터랙션 설계, GUI 디자인을 포함한다.

 

 

UX 디자인 (User Experinece Design)

 제품과 시스템,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직간접적으로 사용하고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을 의미하며, ISO 정의에 따르면 User Experience(UX)란 사용자가 제품, 시스템, 혹은 서비스의 사용 혹은 기대되는 사용 결과에서 오는 인식과 반응이다.

 

 

태스크 설정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서 테스트하고자 하는 제품의 모든 기능을 평가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 하다. 따라서 사용성 테스트에서는 대상 제품의 중요한 기능이나 반드시 테스트를 통해 검증하고 싶은 기능을 선별하여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수행하는 태스크로 정의한다. 그리고 태스크는 자연스러운 흐름에 맞는 시나리오를 통해 수행되어야 한다.